티스토리 뷰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가 필요한 순간들이 있습니다. 연말정산이라던지 납부확인용 혹은 제출용도로 필요하게되는 서류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그래서 이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하는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넷과 프린터기만 있으면 어디서든지 가능하고 정말 쉬운데요.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1분안에 발급할 수 있습니다.



우선 국민건강보험 사이트로 접속해주세요.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시면 바로 나올겁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 국민건강보험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들어오시면 중간쯤에 <자주찾는메뉴>가 보이실겁니다. 그중에서 초록색 버튼 중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클릭해서 다음으로 넘어가줍니다.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눌러 다음페이지로 넘어 왔다면 로그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로그인은 상단메뉴에 보시면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받으시려면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은 필수입니다. 공인인증서를 꼭 준비해두시고 주민번호 입력 후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해서 로그인해주세요. 





공인인증서 로그인하시면 <납부확인서 발급신청>메뉴가 있습니다. 눌러서 이동해주세요.




이동하게 되면 증명서 발급신청 마무리 단게입니다. 발급용도와 국문으로 할것인지 영문으로 할것인지, 또 발행신청년월은 언제로 할것인지와 세부보험은 어떤걸로 선택할것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의 발급용도는 크게 4가지 입니다. 발급확인용/연말정산용/학교제출용/종합소득세신고용입니다. 곧 5월이면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니 필요하시다면 미리 발급해두셔도 나쁘지 않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아래보면 내가 건강보험료를 내면서 가입된 사업장들이 나옵니다. 원하는 사업장으로 골라서 출력을 해도 되고 팩스로도 전송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피부양자는 <직접 보험료를 내는사람이 아니므로> 납부확인서 발급은 불가능합니다. 이부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