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헌혈이란 혈액 성분 중 한가지 이상이 부족해서 생명을 위협받는 다른사람들을 위해서 건강한 사람이 아무런 대가 없이 자신의 혈액을 기증하는 실천을 뜻합니다. 혈액은 아직 인공적으로 만들 수 있지 않기 때문에 대체할 물질이 전혀 없다고 하죠. 남을 위한 희생이라기보다 봉사라고 생각하면 좋을듯한 헌혈. 오늘은 이 헌혈 조건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헌혈은 내가 하고싶다고 마음대로 할 수 있는것이 아닙니다. 신체적인 조건이 되어야 헌혈도 가능하게 되는데요. 자세한 헌혈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헌혈은 종류가 몇가지로 나뉩니다. 전혈 헌혈과 혈장선분헌혈 혈소판성분,혈소판혈장성분등으로 나뉩니다. 종류에 따라 나이도 조금씩 바뀌는데요 대략적으로 만17세 이상이라면 가능한편입니다. 고등학교 다닐때 학교에 헌혈차가 온 기억도 나네요. 헌혈조건으로 체중도 꼭 필요한 부분인데요 저체중일경우에는 헌혈이 어렵습니다. 




남자는 50kg 이상 여자는 45kg 이상이여야 합니다. 헌혈간격은 2개월이 경과한 뒤 하는것이 안전하다고 보여지네요. 해외여행을 하고 온 뒤에는 귀국 후 1개월 경과 후 가능하다고 합니다. 약물에 대한 주의사항도 있으니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예방접종에 대해서도 헌혈 조건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임신이나 분만 유산을 하신 경우에는 6개월 이후에 헌혈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건강한 피를 주는것이 헌혈의 목적이므로 조금 까다롭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조건에 맞춰서 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신이 조금 이상하다고 문제가 있다면 안하는것이 좋겠지요?





그리고 헌혈 후 주의사항입니다. 헌혈을 하게되면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헌혈중이나 헌혈하고 나서는 호흡을 규칙적으로 하고 다리근육에 힘을주는 행동을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리를 꼬면서 말이죠.




그리고 헌혈한 부위는 십분정도 눌러주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주의할점이 눌러주는거지 문지르는것이 아닙니다. 헌혈부위를 문지르게 되면 멍이들어버립니다.(저의 경험이기도 합니다.) 헌혈의집을 떠나기전 완벽하게 지혈이 되었는지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헌혈 후 주의사항은 헌혈직후에는 꼭 편한자세로 휴식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갑자기 과격한 행동등을 하는건 굉장히 좋지않으므로 꼭 휴식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또 당일날은 왠만하면 흡연이나 음주는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요즘엔 헌혈의집에서 헌혈하면 다양한 헌혈 사은품도 있다고 하네요^^. 이상 헌혈 조건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건강하게 헌혈하세요!!


▼▽다양한 생활정보▼▽


[퇴직금 계산방법 꼭 알아야 한다!]

[주량 늘리는법 술알못 여기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