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도소득세란 토지,건물같은 고정자산등을 양도하게 될 때 발생하는 이익금에 대한 조세를 말합니다. 예를들어서 토지를 100원에 구매했는데 200원에 되팔게 되면 이때 시세차익에 대한 이익 100원에 대해서 토지 양도소득세를 부과하게 됩니다.



크게 양도소득세는 토지와 건물로 나눠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지양도세는 양도하려는 토지의 면적과 위치에 따라서 계산이 다르게 되는데요. 그래서 만약 토지 양도 계획이 있다면 사전에 미리 계산을 해보시는것을 권합니다.




우선 계산하기전 양도소득세 장기보유특별공제를 알아보겠습니다. 장기보유특별공제란 토지를 얼마정도 소유하고 있었는지를 확인하고 그만큼 양도세에서 공제를 해주는 제도입니다. 



위 표를 확인해보시면 알겠지만 토지를 보유하고 있는 기간이 길면 길수록 양도소득세 공제에 더 많은 혜택을 받습니다. 즉, 투자목적으로 단기보유하는것보다는 실제로 거주하고 있는것에 초점을 더 두고있다는 이야기겠지요.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은 홈텍스를 통하면 편리하게 자동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1)양도가액,취득가액을 모두 아는경우

2)취득가액을 모를때 (부동산 양도시에만 계산가능)



1개 부동산을 양도할 때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입니다.


만일 1세대인데 주택이 2개인경우는??

▶ 1세대2주택 양도세 비과세요건 바로확인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기본사항으로 양도일자와 취득일자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양도일자는 말그대로 양도하는 날짜를 입력하시고 취득일은 토지(부동산)을 산 날, 잔금을 지급한 날자로 적으면 됩니다.




토지 양도세 계산방법이니 양도물건은 토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거래금액입니다. 양도가액은 토지를 매도하면서 실제로 받은 금액을 입력하셔야 합니다. 취득가액은 세부적인 내용인데요. 매입가액/취득세/등록세/법무사비용/취득중개수수료/기타 비용등이 들어가게 됩니다.


기타필요경비는 자본적지출액/양도중개수수료/국민주택채권매각차손/기타비용이 있습니다. 여기서 자본적지출액이란 가치를 증가시키거나 용도변경을 하기위해서 사용된 비용을 뜻합니다. 




예를들자면 아파트 발코니 개조비용, 베란다 트기 공사등이 있겠네요. 마지막으로 양도소득기본공제금액을 적어주시면 되는데 인별로 연간 250만원 한도입니다.




마지막 기타사항으로는 1세대 1주택 비과세일경우 체크하시면 되는부분입니다. 미등기인지, 상속자산인지 비사업용토지인지, 1세대 1주택으로 2년이상 보유 했는지 등에 체크해주시고 세액계산을 하시면 대략적인 금액을 확인해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이상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및 2018년 양도소득세 장기보유특별공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