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증여세 면제 한도액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증여세가 무슨말인지 알아야겠지요? 증여세란 다른사람으로부터 재산을 무상으로 받을 경우 그 재산금액에 따라서 부과되는 조세를 뜻합니다. 



한마디로 쉽게 말해 A라는 사람이 B라는 사람에게 아무런 조건 없이 재산을 무상으로 제공했을때 이것을 증여라고 하고 이과정에서 세금이 발생하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자녀나 손자 며느리 형제간등이 증여세에 많이 연관되어 있습니다.(가족간에 무상으로 재산을 증여하므로)그냥 받는줄 알았는데 받는 재산에 대해서 세금을 메긴다니!! 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하지만 이 세금을 최대한 면제받을 수 있는 증여세 면제 한도액이 있습니다. 이 한도액은 누구에게 증여하느냐에 따라서 금액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증여세 면제 한도액 정리


1.배우자 : 6억원

2.직계존속 : 5천만원

3.직계존속(미성년) : 2천만원

4.직계비속 : 5천만원

5.친족 : 1천만원



배우자에게 증여하게 될 경우에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6억원, 직계존속일 경우는 5천만원이며 미성년자인경우에는 2천만원까지라고 합니다. 그리고 증여하는 금액이 커지면 커질수록 그만큼 세율도 높아지게 됩니다. 




증여받은 재산에 대해서는 증여를 받은 B라는 사람이 증여받은 날로부터 3달 이내에 세무서에 신고하고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신고기한까지 꼭 신고하셔야 하며 신고하게 되면 납부해야할 증여세에서 7%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금을 내기 싫어서 신고를 하지 않는다거나 적게 거짓으로 신고할 경우 나중에 불리한상황이 올 수 있으니 신고를 하시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상 증여세 면제 한도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